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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하는 것을 이루는 '태도의 힘'.... 스탠퍼드대학 심리학교수 캐럴 드웩의 "마인드셋(Mindset)"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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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하는 것을 이루는 '태도의 힘'.... 스탠퍼드대학 심리학교수 캐럴 드웩의 "마인드셋(Mindset)"

두틸던(DoTillDone) 2020. 3. 9. 06:30

본 서의 저자 캐럴 드웩(Carol S. Dweck)교수는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의 세계적 석학으로 알려져 있다. 저자는 수십년간의 연구와 실험을 통해 단순하지만 한 사람의 미래를 좌우할 마음 가짐, 즉 마인드셋(Mindset)의 개념을 정립하고, 이의 실천을 통하여 학생, 교사, 부모 등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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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인드셋: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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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자의 연구에 따르면 마인드셋에는 고정마인드셋(Fixed Mindset)과 성장마인드셋(Growth Mindset) 두 가지로 분류될 수 있으며, '자신의 능력은 고정되어 있어 향상, 발전, 변화할 수 없다'는 믿음은 고정마인드셋으로, 그리고 '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능력은 언제든지 개발될 수 있다'는 믿음에 기초한 생각을 성장마인드셋으로 각각 정의하였다.

저자는 수차례에 걸친 조사와 연구를 통해서 어떤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실제 학업 등에서의 성취도가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.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똑똑하거나 재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, 즉 자신을 입증해야 하는 것이 성공이라는 믿음으로 인하여, 자신이 무능한 것으로 보일 수 있는 어려운 일, 새로운 일을 꺼려하는 반면에,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무엇인가를 익히는 데 최선을 다하는, 즉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

특히 부모나 교사들이 아이들, 학생들을 칭찬할 때 '능력'을 칭찬하는 것과 '노력'을 칭찬하는 것은 향후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에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저자는 반복해서 강조한다. 실험결과에 따르면, 시험 결과가 좋은 학생들 중 '능력에 대한 칭찬'을 들은 학생들은 더 어려운 문제를 제시했을 때 자신의 결점을 드러내거나 재능을 의심받을 수도 있는 일은 아예 하지 않으려고 하는 성향으로 인해 추가로 배울 수 있는 도전을 거부하지만, '노력에 대하여 칭찬'을 받은 학생들은 90%가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고, 결과적으로 성적이 점점 좋아지는 것으로 밝혀져 칭찬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다는 것을 강조했다.

저자 캐럴 드웩교수는 유명한 기업인, 스포츠 선수 등 많은 구체적인 인물을 예로 들면서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의 효과를 다양하게 증명하고 있으며, 가정, 학교, 기업, 부부 및 대인관계 등 거의 전 분야에 걸쳐서 이러한 성장 마인드셋을 어떻게 적용해서 지속적인 발전과 향상을 이룰 수 있는지 각 장마다 실천법을 적시함으로써 알기 쉽게 독자들이 실생활에서 적용하도록 기술하고 있다.

본 서에서 인용한 여러 인물들, 특히 미국의 크라이슬러(Chrysler) 자동차를 회생시켰던 전 CEO 리 아이아코카(Lee Iacocca)를 비롯하여 실명으로 거론된 많은 기업인과 스포츠 선수들의 고정 마인드셋을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좋지 않은 사례로 소개하는 저자의 용기, 그리고 그런 정직한 비판이 숨김없이 독자들에게 전달되고 수용될 수 있다는 그 나라의 개방성은 본 도서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.

저자는 책 후반부에 '어떻게 성장 마인드셋을 가르칠 것인가' 그리고 우리 모두 '어떻게 마인드셋을 바꿀 수 있는가'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매우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어, 실제 우리의 인생에 적용해본다면 많은 사람에게 귀한 삶의 가이드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.

우리가 무심히 넘기거나, 아예 생각도 해보지 않을 수 있는, 우리 각자가 가지고 있는 마인드셋을 한 번쯤 돌아봄으로 자아성찰의 시간도 되고, 향후에 '어떻게 살 것인가' 라는 명제를 풀어가는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본 도서는 시간 나는 대로 자주 반복해서 읽어볼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. 새로운 봄을 맞아 내 마음 속에도 새로운 마인드셋의 싹을 틔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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